한의학에서는 일찍부터 정신적 요인과 질병의 관계를 중요시하여, 감정상 표현을 기쁨(희:喜)·노여움(노:怒)·근심(우:憂)·생각(사:思)·슬픔(비:悲)·놀램(경:驚)·두려움(공:恐)의 7가지를 칠정(七情)이라고 하고, 이는 병에도 작용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.

칠정(七情)은 내장기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질병을 발생시키므로 이를 가리켜 내상칠정(內傷七情)이라고 합니다. 이에 관하여 ‘화를 내면 간을 상하게 하고(노상간:怒傷肝), 너무 기뻐하면 심장을 상하게 하고(희상심:喜傷心), 생각을 너무 하면 비장을 상하게 하고(사상비:思傷脾), 슬퍼하면 폐를 상하게 하고(비상폐:悲傷肺), 두려워하면 신을 상하게 한다.(공상신:恐傷腎)’는 말이 있습니다.

칠정은 질병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질병이 발전해 가는 과정에서 환자가 감정의 격동상태를 경험할 경우 병의 상태를 변화·악화시키기도 합니다. 일반적으로 외부자극에 의해서 감정의 변화가 다르게 나타나게 마련이지만, 외부자극이 동일하다고 해도 그 자극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서 다른 감정상 변화가 나타날 수 있으며, 또 감정의 변화가 같다고 해도 정도에 따라서 특징적 현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.

한의학에서 환자의 감정상태를 매우 중요시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으며,  생리기능의 부조화(不調和)를 바로 잡아 치료합니다.

칠정이란?